정치사회 고속도로 정쟁은 뒤로, 국민 편익과 지역발전 집중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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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4-10-07 12:23 댓글 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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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7월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 종점 변경안이 이슈로 부각되면서 정쟁의 중심에 자리잡았고, 급기야 당시 원희룡 국토부장관이 전면 백지화를 선언했다.
청천병력과도 같은 원 장관의 백지화 선언에 전진선 군수가 서울~양평고속도로 전면중단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고, 양평군의회도 백지화 철회 결의안을 채택하면서 집행부와 동행했다.
원희룡 장관의 백지화 선언 이후 군에는 서울~양평고속도로 백지화 대응 공동 TF팀이 꾸려지고, 전진선 군수가 민주당사를 방문해 고속도로를 막는 언행을 중단해 줄 것을 촉구한바 있다.
시민사회단체는 군청 앞 노상에서 5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고속도로 재개를 희망하는 범대위를 구성해 국민청원 운동과 함께 10만명 서명에 나서면서 군민의 염원을 정치권에 전달했다.
양평군은 물론 하남시와 광주시도 서울~양평고속도로 재추진에 힘을 모으겠다고 다짐했다.
이런한 염원이 전해지면서 원희룡 장관이 원안 종점을 방문 한 이후 열흘 만에 다시 양평군민을 찾아 "최적의 안을 찾아 추진하겠다"고 밝혔으나 장관직을 떠나면서 공염불이 되고 말았다.
강하IC가 포함된 고속도로 관철을 요구하는 시위에 이어 강하IC가 포함된 서울~양평고속도로 건설 재개를 촉구하는 6만여명의 서명이 담긴 서명지가 50여 일 만에 국회와 국토부에 제출됐다.
어느해 보다 뜨거웠던 지난해 여름을 그렇게 보내고 어느덧 1년여의 시간이 지났다.
국내외 여건을 감안하더러도 지역의 상권은 어떠한가? 산과 들녁에 중장비 소리가 멈춰선지 오래고, 건설업과 부동산업에서 터져 나오는 비명은 지역경제가 침체의 늪에 빠져 있음을 실감케 한다.
점심, 저녁으로 식당을 가봐도 뭔가 허전하기만 하고, 북적거리던 양평시장 먹자골목도 밤 10시만 되도 적막함과 고요함 그 자체다.
희망을 하나쯤 전하자면 지난해 국토부가 편성했던 고속도로 설계비 120억 원의 절반인 62 억이 기획재정부의 '2025년 정부 예산안'에 포함됐다는 소식이다.
이마저도 종점 변경안을 놓고 끈이지 않고 벌어지고 있는 정쟁의 중심에 놓여 있어, 올해 말 국회 문턱을 넘어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 될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서울∼양평고속도로는 6번 국도의 정체 해소다. 이는 팔당과 양수리로 이어지는 구간의 극심한 정체 해소와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와 6번 국도의 정체 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사실은 너무나 자명하다.
하지만 군민의 입장에서 바라보면 교통 정체 해소 뿐만이 아닌 양평에서 빠른 서울 진입의 핵심이자, 수도권 자본 유입의 발판이며, 부족한 인프라 해소는 물론 나아가 지역발전의 청사진과도 다를 바 없다.
원 장관의 백지화 선언 이후 1년 2개월의 시간이 지난 지금, 집행부나 군의회 보도자료 어디에도 고속도로 재추진을 위한 노력을 찾아 볼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지난 총선에서 고속도로의 조기 착공을 공약한 김선교 의원은 유권자를 뭐라 설득할 것인가. 시민사회단체는 지난해 여름 뜨겁게 외쳤던 목소리, 도로변을 수 놓았던 현수막들이 사라진 현실을 어찌 설명할 것인가.
지난 총선에서 패배했지만 민주당 지역위원회도 여야를 떠나 지역발전에 협력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양평군과 의회는 군민의 염원인 강하IC가 포함된 고속도로 건설의 조속한 추진에 한 목소리를, 김선교 의원은 정부는 물론 여야 의원을 설득해 조기 착공의 공약을 지켜내야 할 것이다.
시민사회단체는 물론 지역의 언론들도 이제는 기나긴 침묵을 깨고 목소리와 행동을 보여야 할 때가 아닌가 하는 마음이 앞선다.
/정영인기자
감하베이커리님의 댓글
감하베이커리 작성일양평의 미래를 걱정하는 기자님 내용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