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문천년시장,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공모 선정 > YPN뉴스

본문 바로가기
회원가입 로그인 기사제보
YPN뉴스 2026년 01월 23일 (금)
YPN뉴스 칼럼 인터뷰 기업탐방 포토뉴스 사람&사람 독자광장

용문천년시장,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공모 선정

경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17-03-09 15:53 댓글 1건

본문

- 양평 3대 전통시장, 전국 최초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 선정

Photo
금년도 중소기업청 공모에서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과 주차장 환경조성사업에 모두 선정된 용문천년시장.
전통시장 재생을 통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꾀하려는 양평군의 중장기 계획이 중소기업청의 공모사업 선정을 통해 탄력을 받게 됐다.

용문천년시장(상인회장 유철목)은 올해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에 공모해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과 주차장 환경조성사업에 모두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이로써 양평물맑은시장과 양수리전통시장에 이어 용문천년시장까지 양평 3대 전통시장이 전국에서 최초로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에 선정되는 진기록을 달성하는 등 새로운 도약을 위한 만반의 채비를 마치게 됐다.

지역의 문화와 관광, 특산품 등과 연계해 전통시장 만이 보유하고 있는 특성을 발굴, 관광과 쇼핑이 가능한 시장으로 육성하는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은 앞으로 3년간 최대 18억원(국비9억, 지방비9억)을 지원받는다.

이에 따라 주막촌 형성을 통한 전통시장 상설화는 물론 용문천년시장 주변 관광자원과 연계한 테마 관광지로의 변모를 준비하게 되는 등 다양한 문화행사 및 콘텐츠 개발과 상인 의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Photo
금년도 중소기업청 공모에서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과 주차장 환경조성사업에 모두 선정된 용문천년시장.

또 사업비 20억원을 투입, 다문4리 일대 600여㎡의 주차 공간을 조성하는 주차장 정비사업으로 용문천년시장의 현안인 주차난을 해소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시장 방문객들에게 편리한 쇼핑환경 제공을 제공하게 된다. 

아울러 양평물맑은시장은 공동마케팅과 팔도장터관광열차, 시장매니저 지원 공모에 선정됐으며, 양수리전통시장도 문화관광형시장 2차년 사업을 추진 중에 있어 각 시장의 특색을 살린 三場三色(3장3색)의 특화전통시장 정책이 원활히 추진되고 있다.

이번 선정과 관련 김선교 군수는 “전통시장 활성화는 양평군정의 5대 핵심과제 중 하나로 많은 규제로 인해 기업을 유치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해결책으로 꼽고 있다”며 “상인들과 끊임없는 소통과 지원을 통해 전국에서 으뜸가는 양평만의 전통시장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선교 군수는 이에 앞선 지난 2월 경기 중소기업청을 방문, “양평군의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중소기업청의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선정의 당위성을 설명하며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한 바 있며, 2차 평가에서는 김성재 부군수가 직접 발표자로 나서며 발로 뛰는 세일즈 행정을 펼친 바 있다.

/정영인기자
Photo
김선교 양평군수가 지난 2월 유철목 용문천년시장 상인회장 등과 함께 경기중소기업청을 방문, 양평의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중기청의 당위성 등을 피력했다.

YPN뉴스 (ypnnews@naver.com)

댓글목록

지경식님의 댓글

지경식 작성일

열심히 백방으로 뛴 보람이 있네요~축하합니다~^^




YPN뉴스   발행일 : 2026년 01월 23일   정기간행물등록번호 : 경기아00117   등록일자 : 2007년 07월 26일
476-800 경기도 양평군 양평읍 군청앞길 5-1 우진빌딩 6층 전화 031) 771-2622 팩스 031) 771-2129
편집/발행인 : 안병욱   청소년보호책임자 : 안병욱
본 사이트에 포함되는 모든 이메일에 대한 수집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됩니다.
Copyright 2005~2026 YPN뉴스 All rights Reserved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청소년보호정책
모바일버전